글로컬다문화지도자양성프로그램(GMLP)

다문화관련 참고도서 2

 

 다문화관련 참고도서 1편은 여기로... ==> http://gmlp.tistory.com/7





37. 한국사회와 다문화

이찬욱, 강진구, 노자은 저/ 정진출판/ 2014

이 책은 2012년 출간되었던 [한국사회와 다문화]에 최신 자료와 다양한 다문화 사례들을 추가한 개정판이다. 최신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최근 한국사회에 다문화 인구 수, 외국인노동자 수, 다문화 정책 사례 등 자세한 내용들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 자료를 활용한 더욱 다양한 다문화 사례들을 이번 개정판을 통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8. 미래의 우리를 만드는 다문화 교안- 학교 현장 단체 가정 다문화 교육 가이드

이현정 저/ 이담북스/ 2011

이 책은 다문화교육을 현장에서 시행할 선생님은 물론 다문화가정의 자녀와 내국인 가정의 자녀, 성인들까지 폭넓은 교육의 대상을 고려해 집필되었다. 다문화교육에 어떻게 접근하며 교육해야 할지에 대해 초등학생과 중고교생이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과 함께 교사들이 이론과 실습을 겸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다문화자녀 및 이주민이 실제 어떤 부분을 필요로 하는지를 다루었다.

 


39.민주주의와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실천적 가이드

Duane Campbell 저 / 김영순 외 역/ 교육교학사/ 2012

이 책의 주요 내용들은 민주주의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공립학교 교사들이 자신의 문화적 프레임을 분석하고 다문화 관점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민주주의의 기회 균등과 문화민주주의 가치를 실천시키기 위해 교사들의 헌신을 피력하고 있다. 이 점에서 보면 이 책이 지극히 학교교육의 영역에 머물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 책을 자세히 읽어보면 다문화교육을 위한 시민사회의 실천을 요구한다는 점을 곧 깨닫게 된다.

 

40. 다문화시대 문화를 넘어서 그리고 한국

이경윤 저/ 이담북스/ 2012

저자는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동등한 인간으로서 다문화사회의 구성원들을 포용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이에 낯선 타자를 바라보고 받아들이는 자아의 정체성과 문화의 정체성을 근본적으로 파헤치고 다문화의 심층적 관찰을 위해 다학문 간의 접근을 활용하여 문학·철학·문화인류학·사회학·심리학·고고학 등에서 다루는 측면을 동시에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사회가 당면한 다문화 문제의 실태를 자세히 다루고, 함께 사는 다문화사회로의 공존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41. 한민족문화인가 다문화인가- 한중 국제결혼을 통해 본 한국의 다문화가정

최금해 저/ 이담북스/ 2012

이 책에서는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조선족 여성들의 적응을 조선족사회와 한국사회라는 특수한 맥락에서 경험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보고 조선족 여성들의 한국생활 적응과정을 보여준다. 조선족 여성들은 어떻게 한국인 남성과의 결혼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이들의 한국사회에서의 적응은 어떠한지, 적응과정에서는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탐구, 서술, 분석하여 문화변용 속에서의 다양한 적응유형을 도출하고 적응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있다.

 

42. 글로벌 이주와 초국가적 가족유대

김혜선 저/ 이담북스/ 2014

본 연구는 초국가주의 현상을 결혼이주가족 사례를 중심으로 이들이 초국가적 가족을 형성하고, 초국가적 가족관계를 맺어가는 현상을 살펴본 데 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들은 앞으로 다양한 민족적 배경을 가진 이주여성의 초국가적 삶을 연구할 때 시금석이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논의된 초국가적 가족의 이슈들은 이주의 시대를 맞아 이주가족의 욕구와 경험에 바탕을 둔 이주정책을 모색하기 위해 이 문제를 공론화시키고, 활발히 연구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43. Dewey의 자유주의와 다문화 교육

조용태 저/ 교육과학사/ 2012

본 저서는 우리나라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해결에 대한 직접적인 정책과 방안의 제시와는 거리가 있지만 교육이 가지고 있는 근본 목적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저서는 Dewey의 자유개념을 분석하고 자유와 관련된 그의 민주주의사상, 윤리도덕사상, 과학적 탐구이론을 밝히고 이에 기초한 민주교육, 도덕교육, 지식교육과 Dewey교육사상의 다문화 사회에서의 의의를 논하고 있다. 또한 Dewey가 말하는 자유의 참뜻을 구명해서 이를 토대로 교육은 어떻게 자유인을 길러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44. 다문화 사회복지실천

DERALD WING SUE 저/ 이은주 역/ 학지사/ 2010

이 책은 내담자(개인, 가족, 집단)와 내담자 체계(이웃, 지역사회, 기관, 제도, 사회정책)에 대한 다문화 작업, 개선과 예방, 인간-환경 모델, 평등한 접근 기회, 그리고 사회정의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인구집단과 일할 때 문화적으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문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제시하는 일반적이고 실제적인 생활의 사례가 모든 장에서 사용되며, 다른 사회복지 교재와는 달리 다문화와 문화적 역량, 다문화 사회복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의가 논의와 분석을 이끌어 내고 있다.

 

45. 다문화 가족의 이해 - 한국과 베트남 국제결혼을 통해 본

남복현 저/ 장서원/ 2010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론을 비롯하여 현장 경험에 대해 이야기한다. 2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처음에는 넓은 의미의 가족을 다루고 다음에는 그보다 작은 범위인 다문화가족을 다루며 끝으로 가장 하위개념인 결혼이민자 가족을 다룬다.

 

46. 다문화 프런티어- 나는 한국이 좋다

연합뉴스 한민족센터 다문화부 저/ 연합북스/ 2013

다문화 프런티어는 우리 사회의 당당한 이웃으로 뿌리를 내리고 살아 가는 다문화가족 19명의 목소리로 한국 다문화의 현주소를 진솔하게 들려준다.완득이 엄마로 널리 알려진 다문화 출신 1호 국회의원인 이자스민 의원(필리핀)과 다문화 정치인 1호 이 라 경기도의원(몽골)을 비롯하여 파란 눈의 막걸리집 주모 따루 살미넨(핀란드), 경희대학교에서 한국 전통문화를 강의하고 있는 임마누엘 교수(미국) . 우리 사회의 편견과 따가운 시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꿋꿋하게 자신의 삶을 일구어 나가는 다문화 개척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열린 다문화사회로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47. 우리의 미래 다문화에 달려 있다- 한국의 다문화, 갈등을 넘어 소통으로

이현정 저/ 소울메이트/ 2009

한국다문화센터 대변인 겸 상임부소장인 저자가 다문화에 대한 모든것을 밝힌다. 저자가 직접 만난 다문화인들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아직 혼란스러운 다문화 정책의 실상과 다문화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방안들을 소개한다. 저자는 다양한 문화가 섞일 때 새로운 문화도 창조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고 주장한다. 다문화 가정 및 이주민들이 어떤 혼란과 아픔을 겪고 있는지와 하인즈 워드, 오바마 대통령, 조승희, 안젤리나 졸리를 통해 다문화 사회의 이면을 알리고 우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찰한다.

 

48. 사상이 살아가는 법-다문화 공생의 동아시아를 위하여

쑨거 저/ 윤여일 역/ 돌베개/ 2013

[사상이 살아가는 법]은 이 책의 역자이자 편자이기도 한 윤여일이 한국어판 선집을 꾸리기 위해 쑨거의 논문과 평론을 모은 뒤 4부로 나눠 담은 것이다. 저자는 상황적 사고’, ‘중국과 일본 사이’, ‘현재 속의 역사’, ‘동아시아라는 사유공간이라는 네 개의 주제로 묶인 글들 을 통해 역사와 현실의 문제를 파고들며 새로운 동아시아의 원리를 모색한다.

 

49. 다문화 정책론

이성미 저/ 박영사/ 2012

이 책에서는 법적인 다문화가족인 결혼이민자 외에도 외국인근로자, 해외동포, 유학생, 북한이탈주민의 최근 통계와 삶의 현장, 그리고 코리안 드림을 소개했다. 한국의 다문화정책, 선진국의 다문화정책, 사회통합, 정책제언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다문화가족과의 문화 차이와 한국이 역사적, 과학적으로 다문화 사회였음을 보여 주고, 해외에 사는 동포들의 삶을 객관적으로 기록하였다 

 

50.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문화정책 현황과 발전방향- 2008 연구보고서

김이선 외 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이 보고서는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있어 한국사회의 특수성을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민족적, 문화적 다양성을 둘러싼 논의의 양상을 파악하며 향후 다문화사회의 전개단계에 따른 문화의 제의 방향을 예측하는 연구내용을 담았다. 이 연구를 통해 한국사회의 특수한 맥락에서 다문화사회의 전개 양상이 조명됨으로써 '다문화' 논의를 둘러싼 혼란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51. 다문화사회와 타자이해

이종일 저/ 교육과학사/2014

필자는 다문화사회의 문제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한국인종편견이나 다문화교육에 필요한 교수방법 등에 대한 연구들과 그동안 우리 학계에 등한시된 다문화 인식론, 타자이해방법 그리고 인종·다양성·편견·인종주의·타자·문화인종주의·제도화된 인종주의등의 개념 자체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두었다.

     

52.다문화 가족의 이해

김민경 저/ 이담북스/ 2012

이 책은 최근 여성결혼이민자의 유입으로 생겨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위한 기본서로 총 6장으로 구성되었다. 이민자가족정책을 한국과 외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다문화가족의 형성 과정으로 국제결혼 유입 배경과 배우자선택 과정 및 결혼 경로, 국내 정착 과정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다루었다. 실제 다문화가족의 가족생활에 대한 부분으로 결혼이민여성의 적응상 어려움, 결혼이민자가족의 문제, 사회 제도권 내의 문제, 사회복지 서비스의 욕구와 문화적 욕구가 포함되었다. 결혼이민여성과 다문화가족을 위한 서비스 현황으로 다문화가족 관련 정책, 법과 제도, 다문화교육과 다문화가족에 대한 서비스 평가로 구성하였다.

 

53. 다문화 사회론 - 이민과 다문화 현상에 대한 성찰적 입문서

엄한진 저/ 소화/ 2011

이 책은 다문화라는 이름으로 현재 한국 사회가 겪고 있는 현상, ‘주변에서 중심으로의 여정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 다문화 현상 역시 20세기 말에 이르러 지정학적으로, 경제적으로 주변부에서 탈피해 중심부의 일원으로서 겪는 여정이며 징표라는 것이다.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배제, 불법체류 문제, 문화적 갈등과 같은 현상과 이에 대한 논의는 보편적/비교적 차원에서 각각 검토되어야 하기 때문에 보편적/비교적 차원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54. 다문화 커뮤니케이션

정의철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200710월 외국인 백만 시대를 맞이한 후,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의 꾸준한 증가로 현재 140만 명 이상의 외국인이 살고 있다. 다문화에 관한 담론들이 넘쳐나지만 다문화의 핵심은 소통을 바탕으로 한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모두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과, 이주민의 정치·경제적 권리는 물론 미디어에 대한 접근과 이용권한 등 문화적 권리를 뒷받침하는 다문화정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55. 낯선 덕- 다문화 시대의 윤리

버나드 T. 오드니 저/ 구미정 역/ 아카넷/ 2012

다양한 문화들이 서로 교차하는 포스트모던시대의 기독교인들이 낯선 문화와 충돌하지 않고 공존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기독교인은 타 문화에서 다르게 행동해야 할까? 옳고 그름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다른 문화에서 공공연히 시행되는 관행과 갈등을 일으킬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낯선 덕은 낯선 문화에서 온 사람들에게 악덕으로 보일는지 모른다. 이 책은 저자가 경험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 기독교인들이 낯선 가치들, 곧 자신의 것과 완전히 다른 의미체계들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를 탐구하고 있다. 즉 교차문화 속에서 윤리적 딜레마에 빠진 기독교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문화시대의 윤리를 탐색한다.

 

56. 다문화의 이해- 주체와 타자의 존재방식과 재현양상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사업단 저/ 경진/ 2009

이 책의 저자들은 한국사회의 급격한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을 다문화성으로 규정하여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국사회가 얼마만큼 다문화 사회로 진입했는가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또한 국내 다문화 연구의 체계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이들의 고민이 주체와 타자의 존재방식과 재현양상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57. 다문화주의 국가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갈등과 인정의 방식

파트릭 사비단 저/ 이산호, 김휘택 역/ 경진/ 2012

이 책은 이미 보편화된 다문화 현상을 어떻게 우리가 받아들여야 하는지 보편적인 시각에서 설명하고 있다. 특히 사비단이 고른 문화 정체성과 국가 정체성의 대립적 관계는 진정 우리가 살고 있는 국민 국가가 안고 있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이 책은 다문화 현상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해법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이 책은 다문화시대의 상황 변화에 맞추어 대응 방식의 변화도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많은 양의 참고 문헌들을 제시하여 다문화주의를 처음 대하는 사람들에게도 새롭게 공부할 수 있는 계기를 제시하고 있다.

 

58. 다문화 사회와 글로벌 리더

추병완 저/ 대교/ 2011

다문화 사회와 글로벌 리더는 다문화 시대에 우리 아이들에게 글로벌 마인드를 심어주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우리의 미래를 위해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도덕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의 양성임을 역설하는 책이다. 도덕 교육, 다문화 교육, 인터넷윤리 교육 등을 연구해 온 지은이는 다문화와 글로벌은 우리의 시대정신이라고 정의하며, 우리 아이들을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위한 구체적인 자녀 교육 방법을 제시한다.

 

59. 다문화 콘텐츠 기획- 다문화 시대를 여는 미래전략

김진영 저/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12

이 책은 다문화는 인적, 문화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문화콘텐츠라는 인식에서부터 출발한다. 다양한 문화의 토대 위에서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미시적으로는 이주자의 경제력을 제고하고 거시적으로는 국제경쟁력 강화라는 원대한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본 도서는 다문화 콘텐츠의 정의, 개발의 필요성, 개발 방향과 방안 등을 제시함으로써 이주자들의 사회통합과 아울러 이들의 문화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60.다문화 교육과 인간관계

DAVID W. JOHNSON 외 저/ 김영순 외 역/ 교육과학사/ 2010

반만년 역사를 지닌 우리민족에게 다문화주의는 과연 어떤 의미로 받아 들여지는가? 그리고 어떻게 실천해왔으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이에 대한 답변을 이 책을 통해 읽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다문화 사회화 되어 가는 우리 한국에게 '인간관계''협동'이라는 주제를 던져 주고 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인간관계와 그 관계 속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협동을 배울 것이다.

 

61. 한국 다문화사회의 이방인- 사회적 배제와 정책적 대응

김순양 저/ 집문당/ 2013

본서는 한국사회에서 이주민들이 직면하고 있는 소외와 차별의 현황을 사회적 배제라는 관점에 입각하여 분석해 보고, 이러한 사회적 배제에 대처하기 위한 현행 다문화정책 및 프로그램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며, 이에 입각하여 이주민들의 사회적 포용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62. 예술로 배우는 다문화

차윤경 외 저/ 대교/ 2011

예술 작품은 지금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다문화에서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나아가 공감하도록 돕는 뛰어난 교육 도구다. 이 책 예술로 배우는 다문화』는 동화부터 시와 소설 등의 문학, 고대 유물인 비너스 조각상부터 현대 비디오아티스트 백남준 등의 미술, 디즈니가 만들어낸 애니메이션과 다양한 국내외 영화 등을 소재로 활용해 다양한 예술 작품을 통해 인종과 문화를 뛰어넘는 21세기형 다문화 미래 인재를 어떻게 만들고 키워나갈지 생각하고 그 실천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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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