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다문화지도자양성프로그램(GMLP)

다문화 관련 참고도서 1


 

1.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 교육

원진숙 외 저/ 사회평론/ 2010

우리 한국 사회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고 다문화 교육 이해를 위한 기초 교재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다문화사회의 등장 배경이 되는 글로벌화와 더불어 문화 다양성을 기반으로 하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함께 한국의 다문화가정의 삶과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2.  다문화 교육의 이해

권오현 외 저/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3

현직 교사나 교사가 되려는 대학생들에게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고 올바른 태도를 형성하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다문화적 환경에 맞게 수업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자질과,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상담 및 지도 역량을 함께 키워준다. 이 책은 다문화 교육의 선봉에서 활동하는 교사들이 다문화적 역량을 키워가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한국 사회의 다문화 인식을 개선하는 데도 보탬이 될 것이다.

 

3. 다문화주의의 이론과 실제

문화콘텐츠 기술연구원 다문화 콘첸츠연구사업단 저/ 경진/ 2010

국내외 다문화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은 물론이고 다문화 현장의 목소리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담아내고자 하였다. 이 총서는 개별 필자들이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다문화와 관련해 발표한 연구논문들을 ‘다문화주의의 이론과 실제’란 타이틀로 분류하여 묶었다  총서에 실린 연구 성과들은 다문화 연구를 인문학적 시각으로 접근하여 그 해결책을 찾으려 했다는 측면에서 유의미하다.

 

4.손짓, 그 상식을 뒤엎는 이야기- 다문화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손짓 언어의 세계

이노미 저/ 바이북스/ 2009

서로 다른 언어를 구사하는 다문화 사회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를 보강하고 감정 표현을 조절해 주며 상호 교류의 주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는 손짓 언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지은이는 다문화 사회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손짓 언어를 기술하고 해석할 수 있는 인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5. 우리는 이제 모두 다문화인이다.

네이선 글레이저 저/ 서종남 외 역/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09

이 책은 우리에게 미국 흑인의 예처럼 특정 민족의 소외나 이로 인한 사회통합의 저해 그리고 다문화주의 개념 자체가 왜곡(확대해석과 변질)되는 현상을 직시하고, 한국의 장래를 위해 무엇을 예비하고 닥쳐올 난관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를 시사해 주고 있다.  ‘단일 민족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 소수민족의 자긍심과 주인의식의 향상을 통해 다문화 경쟁력이 바로 글로벌 경쟁력이라는 인식 변화와 함께 그러한 가치관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정부와 민간의 다문화 전략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하겠다.

 

6. 한국의 다문화주의- 가족, 교육 그리고 정책

김원 외 저/ 이매진/ 2011

이 책은 ‘과연 한국 사회에서 다문화가족이 존재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그동안 진행되어온  다문화가족 관련 교육 정책과 담론을 평가하는 책이다. ‘왜 이주민과 그 자녀는 한국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가’라는 전제를 상정한 채 한국 사회 ‘자체’에 내재한 문제를 바라보려 하지 않는 시각을 비판하면서, ‘이주민 자신의 목소리’에 주목해서 다문화적 담론과 제도 그리고 이주민의 경험과 현실 사이의 괴리를 밝혀내려 한 것이다.

 

7. 지역교회 다문화를 품다

박흥순 저/ 꿈꾸는 터/ 2013

저자는 이주민이 경험하는 정체성과 한국사회와 교회 안에서 이주민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서 분석하고, 이주민 스스로가 사회와 교회 안에서 새로운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자율적 주체라고 인식하며 선주민과 쌍방향의 소통을 할 수 있는 대안적 정체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정체성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현상을 본 저자는 이러한 현상과 이뤄야 할 비전을 성서에서 찾아내  해석하고 제안한다.

 

8. 살아있는 다문화교육 이야기

손소연, 이륜 저/ 즐거운학교/ 2013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내용을 정리하고 설명하는 ‘다문화교육 열기’ 와  다문화교육의 실제 현장을 알려주는 ‘다문화교육 들어가기’로 구성되었다. ‘다문화교육 열기’에서는 다문화교육의 방향과 당위성, 그리고 기본적인 다문화교육의 핵심을 알려주며, ‘다문화교육 들어가기’에서는 다문화교육 현장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9. 다문화가정의 이해- 결혼이민가정의 가정폭력, 자녀왕따, 학습부진

문성식 외 저/ 이담북스/ 2012  

이 책은 이민자들의 문제 해결을 위해 문화, 정신보건, 사회지원체계를 아우르는 통합적 접근 방법인 Multi-CMS(다중문화적, 다중정신보건적, 다중사회지원체계적 접근)를 소개하고, Multi-CMS를 적용한 실질적인 사례연구 및 분석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물론 일반인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문화 관련 온라인∙오프라인 정보들을 충분히 제시하여, 다문화가정의 문제 중 중요한 세 가지 영역인 가정폭력, 자녀 왕따문제, 자녀 학습부진에 대한 심층 사례연구를 제시함으로써 통합이론의 원리와 실제를 응용 및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10.문화접변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채널- 대한민국 사회의 다문화 구성원을 중심으로

홍장선 저/ 이담북스/ 2013


이 책은 다문화 구성원의 문화접변에 대해서 이들의 심리적, 주관적 속성들을 파악하고, 그 구조와 유형의 발견과 함께 유형별 비교와 분석을 진행하고자 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저자는 주관성 연구 방법론인 Q 방법론을 적용해 문화접변의 요인을 발견하고, 이들의 문화접변 경험 채널의 선호 유형 특성을 발견하여 규명하였다.

 

11.한국의 다문화 공간- 우리 사회 다문화 이주민들의 삶의 공간을 찾아서

정병호, 송도영 저/ 현암사/ 2011

『한국의 다문화 공간』은 한국 사회 속 다문화 공간의 현재와 그 특성에 대한 인류학, 사회학적 보고서이다. 이 책은 ‘공간’이라는 핏기 없는 개념이 아니라, 다문화 공간을 만들고 사는 ‘사람’과 그들의 ‘삶’에 주목한다. 이를 위해 건축학, 사회학, 사회심리학, 유아교육학, 문화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현장을 방문하고 공부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무거움을 덜어내고’ 써낸 글들을 엮었다. 12명의 필자들은 여전한 차별과 편견 속에서 이주민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뿐만 아니라 그들의 삶의 전략과 꿈과 희망도 아울러 담고자 시도했다.

 

12. 다문화가족 갈등관리의 이론과 실제

이근매, 조용태, 김용수 저/ 시그마프레스/ 2014

 다문화가정은 아주 다른 환경과 문화 속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만나 가정을 이루고, 다문화자녀를 양육하고 부모님을 모시는 등의 과정에서 더욱 심각한 갈등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 책은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다문화가정의 갈등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갈등관리 전략과 그에 따른 다양한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13. 다문화 시대 대화와 소통의 교육철학

WENDY KOHLI 저/ 곽덕주 외 역/ 학지사 / 2010

영미 교육철학계 학자들이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철학 연구에 미친 영향을 주제별로 성찰한 글을 모은 것이다. 현재 포스트모더니즘 맥락하의 교육철학에 대한 체계적인 입문서가 거의 부재한 우리의 실정에서, 이 책은 다양한 철학적 전통과 노선의 교육철학 텍스트를 인용하고 활용하며 교육철학의 전통적인 주제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제시할 것이다.

 

14. 문화적 다양성과 소통하기- 다문화상담의 이해

 패멀라 A 헤이스 저/ 방기연 역/ 한울아카데미/ 2010

 다문화상담을 위한 실습 교재로, 실제 조사를 바탕으로 했다. 자기 자신과 자신에게 미친 문화의 영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운 책이다. 자기평가, 내담자와 관계 맺기, 문화적으로 적절한 평가와 진단, 문화적으로 적절한 상담으로 구성했다.

 

15. 영성과 다문화적 상담의 통합

부향숙 외 저/ 원미사/ 2012

이 책은 영성을 다문화담에 통합시키려는 목적으로 영적 가치들과 다문화적인 학습 사이에 다리를 놓는 독특한 책이다. 실제적이고 유익한 방식으로 저자들은 다문화적 시각으로부터 영성을 탐색하고 있어서, 상담자가 치료, 상담, 사회복지, 건강관련 서비스들을 제공할 때 영성과 다문화적 관점을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다문화 현안, 상담 및 영성을 통합하려고 하는 학생, 교육자, 정신건강전문가에게 유익할 수 있다.

 

16. 다문화 이해의 다섯 빛깔

유네스코아시아 외 저/ 한울아카데미/ 2010

‘가족문화’에서 출발하여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고 보편성을 띠는 다문화에 관한 다섯 가지 테마를 다루고 있으며, 아시아 여러 교실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문화교육의 실제를 엿볼 수 있게 했다. 세계 어디에서나 관심을 갖고 존중받는 주제들을 가지고 보편성에 내재된 다양성을 소개함으로써, 늘어가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키울 수 있게 하고 있다.

 

17.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미디어중독과 미디어교육

최연 저/ 시간의 물레/ 2013

이 책은 흔히 다인종·다문화 사회라 불리는 국내의 사회적, 학문적 분위기에 근거하여 다문화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주체들의 위치는 어떠한가에 대한 고찰에서부터 출발한다. 이들의 미디어 중독현상이 다른 주체들에 비해 심각한 상태인 것을 감안, 사회적 문제와 연결하여 이를 위한 교육적 차원의 논의로 이끌어 나갈 것이다. 

 

18. 결혼이민여성에 대한 문화적 민감성과 수용

김민경 저/ 이담북스/ 2012

이 책은 지역사회의 공생적 동반자로서 결혼이민여성을 둘러싼 지역사회 내 행위자들의 실체적 인식을 통해 결혼이민여성에 대한 지역주민의 문화적 민감성과 수용의식 및 태도를 비롯, 결혼이민여성 대상의 각종 정책 및 서비스 제공에 관여하는 담당자들의 인식과 태도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의 문화민감성 향상과 다문화 의식 및 수용성 증진에 기여하는 정책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19. 선생님은 해결사 - 다문화 편

김기종 외 저/ 이너북스/ 2010

이 책에서는 현재 한국사회가 당면한 ‘다문화’현상에 대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태도와 방법을 다루고자 하였다. 총 20개의 사례를 학습 영역, 가정생활 영역, 의사소통 영역, 문화적응 영역, 정체성 영역 등으로 살펴보았다. 이들 사례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직접 수집한 사례들로서 한국 사회가 당면한‘다문화 사회’에서 좋은 교육을 하기 위해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20. 다문화 수업 설계의 이론과 실제-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는

신재한, 김재광, 김현진 외 저/ 교육교학사/ 2014

다문화가정의 자녀 중 상당수는 언어 장벽과 문화적 차이로 인한 학업 부진과 정체성의 혼란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다문화가정의 학생의 교육 격차를 완화하고, 다문화가정의 학생을 위한 학력신장, 문화체험 등의 다문화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인식 아래 다문화교육에 관심 있는 실력 있는 교사들이 모여 본 교재를 집필하게 되었다. 본 교재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써 학교 현장의 다문화교육이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21.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복지

이종복 외 저/ 양서원/ 2012

이 책은 다문화사회 이해의 기초로서 세계화와 이주에서부터 국내 다문화사회의 진입 배경과 현황, 외국의 다문화정책과 한국사회의 시사점, 우리사회의 다문화정책 및 서비스로 구성하였다. 또한 다문화사회복지실천과 전망을 다루었는데 먼저, 다문화사회와 인권에서부터 시작하여 다문화가족과 문화적 역량, 분야별 다문화사회복지실천, 다문화교육 현장의 이해 그리고 다문화사회의 과제와 지원정책의 방향으로 정리하였다.

 

22.  우리 모두 조금 낯선 사람들 - 공존을 위한 다문화

이주여성인권포럼 저/ 오월의 봄/ 2013

이 책은 이론과 현장, 법과 제도를 횡단하며 건져 올린 생생한 고민을 통해 공존을 위한 다문화를 그려보게 하는 교육서이자 <미녀들의 수다>의 재미나 <완득이>의 감동을 넘어 다문화란 말을 한번쯤 고민해본 적 있는 독자라면 한국 사회 다문화에 대한 가장 포괄적이면서도 풍부한 이해와 사유를 가져다줄 입문서다.


 

23. 한국사회의 소수자들 - 결혼이민자

문화콘텐츠기술연구단다문화콘텐츠연구사업단 저/ 경진/ 2009

이 책에 등장하는 결혼이주여성은 그 출신지역이 다양한 만큼 성장과정과 결혼생활이 다양하지만, 한국사회의 진정한 일원이 되고자 하는 열망과 의지는 결코 다르지 않다. 결혼이주여성들은 스스로를 ‘한국사람’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이 일상에서 만나는 많은 한국인들은 그들을 한국사람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결혼이주여성들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차별은 스스로가 생각하는 한국사람이라는 범주와 대다수 한국인들이 인정하는 ‘한국사람’이라는 범주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4. 빗물이 흘러 강이 되는 다문화- 대한민국의 미래, 이민정책에서 길을 찾다

박길남 저/ 북스타/ 2014

이 책은 저자가 오랫동안 출입국관리 공무원으로 재직하면서 보고 느꼈던 경험을 바탕으로 ‘선진 이민행정’을 폭넓게 아우르고 있다. 이 책에서는 외국에 나가지 않고도 이국적인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 속의 다문화 마을’과 ‘우리 역사 속의 다문화 사례’ 및 귀화인 10만 시대를 맞이하여 최근 우리나라에 귀화한 다섯 명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여권(passport), 비자(visa), 국적, 영주권, 난민 등 딱딱하고 무거운 주제들을 흥미로운 사건들과 여권 속의 비밀 등 사례를 들어가며 알기 쉽고 재미있게 풀어썼다.

 

25. 문화간 의사소통의 이해- 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다문화 사회의 소통방법

유수연 저/ 한국문화사/ 2008

최근 들어 우리나라가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다양성과 개방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문화가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화를 통해 외국과의 거리가 좁아진 현대사회에서는 외국어를 잘 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방을 문화적으로 잘 이해하고 협력하여 함께 업무를 이루어나가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26. 우리안의 국경- 함께 살아가는 다문화 이야기

김혜성 저/ 북산/ 2011

아프리카 케냐에서 온 알렉스의 대학생활이야기, 기도하는 무슬림 인드리샤의 염색약 공장 이야기. 고물상에서 일하는 탈북자, 한국인 아빠와 아프리카 수단 사람 엄마의 2세 민지 이야기, 인도에서 온 랏살라의 홍대 유명한 커리집 사장님이 된 이야기, 새터민 출신 사장님의 성공한 냉면집의 숨겨진 이야기 등 이방의 나라에 살고 있는 그들의 삶을 보여준다. 사회제도적으로 그들을 보호하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의 따뜻한 격려와 이해가 어쩌면 그들에게 가장 큰 희망이며 위로가 될 것이다.

 

27. 다문화 시민 교육론

JAMES A.BANKS 저/ 김용신 외 역/ 교육과학사/ 2009


이 책의 각 장들은 다원적 민주 사회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쟁점, 개념, 관점,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다원적 민주 사회에서 시민성교육의 가능성과 과제들에 대한 언급, 사회과학자들이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 그것이 교사와 학습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대해 논의하였다. 『다문화교육 연구 핸드북』에서 광범위하게 논의했던 다문화교육의 차원, 학생들의 공동체 문화와 언어에 대한 존중이 민주주의를 연습하는 학교에 필수적인 이유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28. 다문화교육 용어사전

한국다문화교육연구학회 저/ 교육과학사/ 2014

현재 한국사회에서는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용어가 동일한 대상임에도 일관되게 사용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다문화교육 용어에 대한 설명을 담은 사전 한 권이 없어서 다문화교육을 담당하는 관계자들에게 용어사용에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  따라서 공공성이 확보된 표준화된 용어, 학문적으로 접근한 전문적인 용어, 다문화교육에 필요한 공식적인 용어 등의 정립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이 다문화교육 용어사전은 다문화교육을 연구하는 대학원생은 물론 다문화교육 현장에서 실천하는 관계자들에게 용어의 이해 및 적확한 사용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29. 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Carl A. Grant, Christine E. Sleeter 저/ 김영순, 배을규 외 역/ 북코리아/ 2013

많은 다문화교육론자들이 주장하는 바처럼,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다문화교육을 이끌어갈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운영 경험 등이 매우 부족한 형편이고, 다문화교육 연수 프로그램이 다문화 관련 지식을 전달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 책은 교사가 자신과 자신의 교수방법을 검증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호적인 활동과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한다. 이러한 상호적인 활동은 다문화사회에서의 교육과 사회정의를 둘러싼 다양한 문제 및 이슈에 대한 교사의 불안과 잘못된 인식을 제고할 것이다.

 

30. 지중해 다문화 문명

김정하 저/ 산지니/ 2014

중세 지중해는  다문화 문명의 전통을 계승하였고, 16~17세기 대서양 시대가 본격화되기 이전까지 지브롤터 해협에서 아나톨리아 고원과 인도를 거쳐 멀리 중국에 이르는 대륙까지 다문화 문명로드의 한 축을 담당하였다. 이 책은 지중해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뤄지는 아랍과 유럽 간 교류를 흥미롭게 다뤘으며, 특히 서로 다른 문화와 언어가 어떻게 번역되고 다시 자국의 문화로 융화되는지도 지적 교류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한다.

 

31. 한국적 다문화상담

한재희 저/ 학지사/ 2011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적 인식과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다문화상담의 필요성은 매우 절실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나 학문적 정립은 매우 미미한 상태에 머물러 있다. 이 책은 다문화상담학에 대한 이해와 다문화상담을 위한 상담자훈련, 한국문화에 적합한 상담의 토착화를 위한 개념적 정리, 한국사회에서의 다문화상담 등을 개념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32.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CHRISTINE I. BENNETT 저/ 김옥순 외 역/ 학지사/ 2009

이 책은 다문화교육에 입문하는 사람을 위해 저술되었으며, 인종적, 문화적, 개인적 차이에서 비롯된 미국의 민족적 다양성과 민족 공동체에 초점을 두고 다문화교육에 접근하였다. 이 책의 접근방식은 첫째, 광범위하고 간학문적이며 실용적이다. 둘째, 문화적 차이와 개인적 차이의 상호작용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문화적 · 개인적 차이와 사회적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그 목적을 보다 잘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33. 다름 다양성 관용- 기독교 다문화교육

오현선 저/ 꿈꾸는 터/ 2014

저자는 앞으로의 기독교 교육은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현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과 신앙공동체가 평등하게 소통할 수 있는 방식과 내용에 대한 연구를 할 뿐만 아니라 이주민, 이주민 2세와 함께 교회공동체 참여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종교 교육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기독교의 다문화 교육을 통해 원주민과 이주민 모두 변화하고 상호 이해 하에 화합한다면 대한민국이 성공적인 다문화사회 국가로 자리잡는 데 교회가 크게 기여할 수 있다.

 

34.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마르코마르티니엘로 저/ 윤진 역/ 한울/ 2008

같은 땅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집단들의 문제는 미국에서의 흑백갈등이나 경제적인 이유에서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여러 가지 이유로 늘고 있는 유럽 내 이민자 들에 관한 문제를 분석한 책이다. 다양한 문화와 종교를 가진 집단들 사이에서 오해와 갈등을 최소화하고, ‘다르게, 평등하게 살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35. 다문화 상담의 새로운 접근 - 자기심리학적 상담의 과정

JUDITH MISHNE 저/ 유영달 외 역/ 시그마프레스/2011

이 책의 제목을 『다문화 상담의 새로운 접근 : 자기심리학적 상담의 과정』이라고 한 이유는 기존의 다문화 상담에 대한 서적들과는 색다른 접근과 체제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이 책은 자기심리학과 상호주관성 관점에서 다문화적 내담자를 대상으로 상담을 한 단계 한 단계 진행해 가는 과정을 그림같이 보여 준다. 이 책은 이론과 실제를 익힐 수 있는 상담학 교재로 노련한 임상가는 물론 초심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36. 방송과 문화다양성 - 한국 다문화 지형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황우섭 저/ 한울/ 2014

이 책은 우리 사회의 다문화 모습을 소개하거나 확장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다문화 지형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속성을 분석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다문화 방송 프로그램인 KBS의 <러브 인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국 사회의 다문화를 소재로 한 프로그램이 지닌 문화 적응 유형과 행동 패턴이 어떻게 표출되는지를 살펴보았고, 올바른 문화다양성의 모습을 재현하기 위해 미디어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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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비회원